* 다음은 2020년 1월에 창지사에서 출간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이하원, 이신혜, 이지연 지음)’의 부록에 실린 이하원 교수의 칼럼 내용입니다. 자녀의 언어발달이 또래보다 느릴 경우, 언어치료적 개입이 필요한지 아니면 그냥 지켜보면 자연스럽게 해결될지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합니다.
두 돌이 지났는데도 ‘엄마 우유’, ‘아빠 양말’ 등 두 단어 조합 형태의 한 문장이 산출되지 못하고 자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어휘의 수가 50개 미만이며(Rescorla, 1989) 울음으로 주로 의사소통하는 영아들의 부모는 마음이 조급하다. 그러나 영아의 언어 지연이 언어재활 서비스를 받을 만큼의 언어문제인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 될 늦된 아이인지를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조기 언어개입이 예후에 중요한 요소임을 감안할 때 아이의 언어양상을 어떤 범주에 넣어야하는지 빠른 시간 내에 판단해서 적합한 개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판단하는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한다(장희정, 2016).
첫째, 표현언어는 늦지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본인의 실제연령에 준한다면 입술주변 근육의 움직임이 아직 발달되지 않아서 말이 늦을 수 있으므로 언어가 늦된 아이로 생각하여 강압적으로 말을 유도하지 않는다(김수연, 2016). 그러나 만 4세까지 기다려도 계속 지연되어 있다면 언어재활기관 방문을 권한다.
둘째, 언어문제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언어가 늦된 영아보다는 언어재활 서비스를 받아야 할 영아일 수 있다.
셋째, 언어가 늦된 영아는 타인과 의사소통 하고자 하나 언어재활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영아는 타인과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적다.
넷째, 언어가 늦된 영아는 옹알이 시기에 옹알이 양이 많고 다양한 자음, 모음 형태의 옹알이를 산출한다. 그러나 언어재활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영아는 옹알이가 매우 단조롭고 양이 적다.
다섯째, 언어가 늦된 영아는 표준화된 언어 검사 도구에서 언어이해력 점수가 자신의 연령과 일치하거나 근접하고 적어도 언어표현력 보다는 높은 점수를 획득한다. 그러나 언어재활 서비스를 받는 영아는 검사에서 이해, 표현언어 모두 유의하게 낮은 점수는 받는다.
여섯째, 언어는 상징놀이 수준을 반영한다. 따라서 언어가 늦된 영아는 실제연령과 상징놀이 수준이 유사하거나 일치하지만 언어재활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영아는 상징놀이가 본인의 실제연령과 유의한 차이가 난다. 다음은 상징행동 검사표이다. 이 표에서 제시하는 발달시기와 영 유아의 놀이형태를 비교하여 상징놀이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표 25> 상징행동검사표
상징행동
내용
발달시기
탐험적인 놀이
물건에 합당한 기능을 보여 주지는 못하지만 탐험하는 자세를 보인다.
9-10개월
전 상징기적
행동
물건에 대한 전체적인 사용을 보여준다.
예 : 전화기를 들어 귀에 가져간다.
11-13개월
자동적 상징행동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놀이를 보인다.
예 : 빈병을 들어 마시는 흉내를 낸다.
14-15개월
단순 상징행동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되지 않는 진정한 상징행동을 보인다.
예 : 인형에게 우유를 먹이는 흉내를 낸다.
신문을 읽는 흉내를 낸다.
16-17개월
단순상징행동
조합
한 가지 단순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한다.
예 : 인형에게 우유를 주는 흉내를 낸 후, 자신에게도 우유를 먹이는 흉내를 낸다.
18-19개월
복합 상징행동
조합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나타난다.
예 : 국자로 냄비를 젓는 다 → 접시에 따른다 → 인형에게 떠먹인다.
20-23개월
물건대치
상징행동
관습적인 물건 대신 다른 물건으로 대치하여 상징행동을 보일 수 있다.
예 : 블록을 다리미로 사용한다. 빗을 비누로 사용한다. 생일케이크 촛불을 끄는 시늉을 한다.
24-35개월
대행자 놀이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움직이고 행위를 할 수 있는 행위자로 가장하거나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한다.
예 : 우는 소리를 내며 인형이 우는 것처럼 가장한다.
엄마, 구두를 신으며 “엄마 나갔다 올게.” 한 인형이 다른 인형에게 말을 하면, 다른 인형이 그에 맞게 반응한다.
블록을 도깨비라 부른다.
도깨비가 곰 인형을 무섭게 하는 척한다.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한 인형이 사회적인 역할을 보이고 또 다른 인형이 또 다른 사회적 역할을 하도록 한다.
예 : 엄마의 역할을 하는 인형에게 딸의 역할을 하는 인형이 적절하게 반응한다. 의사가 청진기로 환자를 검사하면 환자는 신음한다.
36-47개월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세 인형 사이의 사회적인 역할을 보인다.
예 : 의사는 환자를 진단하고 간호사는 의사의 말에 따라 환자를 대해 주며 그에 맞게 환자도 반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