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뜻하게 말 걸어주기 예) “oo야, 오늘도 반가워”, “오늘 머리띠가 잘 어울리는데~” ⓑ 선생님의 관심을 부드럽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표현해주기 예) “김치도 먹을 줄 아는구나”, “블록을 여러 개 올렸구나”, “파란 색을 많이 사용했구나” ⓒ 단체 활동과 수업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했다면 긍정적으로 표현해주기 예) “그림을 그렸구나”,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있구나”, “이것이 궁금하구나” ⓓ 아이의 표정 속에 드러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며 따라가주기 예) “오늘 재밌었구나”, “그림 그리는 것 좋아하나보다”, “이 장난감이 마음에 드나보구나. 원하면 만져볼 수 있어” ⓔ 선생님의 긍정적 감정과 마음을 표현해주기 예) “oo가 선생님 말을 잘 들어주니까 기분 좋은데~”, “선생님 부탁 들어줘서 고마워” |
<분리불안 극복 및 부모 자녀 애착증진을 돕기 위한 가정통신문> 분리불안 및 등원 거부는 아이가 부모에게 보내는 마음의 신호입니다. 아이에게만 집중해줄 수 있는 ‘놀이시간(매일 30분)’을 통해 아이의 신호에 반응해주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특히, 이 ‘놀이시간’은 아이와 즐거움, 기쁨, 행복함, 감사 등의 긍정정서를 함께 나누는 시간입니다. 구체적인 놀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분리불안 극복을 돕는 놀이 ⓐ ‘아무데나 못 간다’ 놀이 : 엄마는 아이를 안고 아이에게 엄마의 품에서 벗어나는 것이 미션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아무데나 못 간다~”라고 말하며 시작합니다. 엄마 품에서의 탈출을 성공하면 “성공~!”이라고 축하해주고 아이가 원할 경우 다시 시작합니다. → 분리 개별화 단계를 지나는 아이는 엄마로부터 분리되어 독립된 인격체로 세상에 나아가고자 하는 욕구와 엄마와 밀착되어 세상으로 나아가고 싶지 않은 욕구가 충돌합니다. 이 놀이는 이러한 상반된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주므로 분리불안을 경험하는 유아에게 상당히 유용한 놀이입니다. ⓑ 잡기 놀이 : 유아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모가 잡을 때까지 도망을 갑니다. 유아를 잡기위해 달려갈 때 너무 빨리 달려가기보다 아이의 속도와 표정을 보면서 천천히 다가갑니다. 이 놀이는 이 과정을 함께 즐기는 것이 핵심입니다. 유아를 잡으면 “잡았다~”라며 함께 눈을 맞추고 웃어주며 부드럽게 안아줍니다. ② 스킨십과 정서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놀이 ⓐ 김밥말기 놀이 : 아이를 눕히고 당근, 시금치, 햄 등 아이가 좋아하는 김밥재료를 아이에게 얹는 시늉을 하고 얇은 이불로 말아줍니다. 본 과정을 노래로 불러주면 아이들이 더 좋아합니다. ⓑ 이불 그네 : 부모는 이불의 양 끝을 잡고 그 이불 위에 아이가 올라타도록 합니다. 아이가 원하는 노래를 불러주며 이불을 들어 천천히 흔들어줍니다. ⓒ 동대문 놀이 : 부모가 두 손을 위로 맞잡아 터널처럼 만들고 “동 동 동대문을 열어라~ 남남 남대문을 열어라~ 12시가 되면~ 문을 닫는다~” 노래를 부르는 동안 아이가 여러 차례 통과하게 합니다. 노래가 끝날 때 두 손을 내려 아이를 안아주며 “잡았다~”라고 말합니다. ⓓ 스티커 놀이 :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해서 술래가 먼저 자신의 얼굴에 스티커를 붙입니다. 상대방은 눈을 감고 있거나 뒤돌아 있어 어느 곳에 스티커를 붙이는지 보지 않도록 합니다. 다 붙인 후, 얼굴 안에 있는, 혹은 귀 뒤나 턱 아래 숨겨진 스티커를 찾습니다. 이때 서로 눈을 맞추며 긍정적인 정서적 상호작용을 나누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히, 부모가 자녀의 얼굴에 있는 스티커를 찾을 때는 “어디 있나~ 우리 oo 코에 있나~ 턱에 있나~”, “여기 있네~! 찾았다~” 등 언어적인 표현과 함께 해주면 좋습니다. (단, 이 놀이는 스티커를 얼굴에 붙이므로 자녀의 피부가 자극에 쉽게 붉어지는 민감성 피부거나 아토피 피부일 때는 지양합니다.) ⓔ 서로 로션발라주기 놀이 : 유아가 태어났을 때 모가 느꼈던 긍정적인 느낌과 생각들, 유아의 초기 성장과정에서 있었던 행복하고 즐거웠던 기억들, 오늘 하루 동안 감사하거나 기분 좋았던 일들, 서로에게 고마웠던 마음들을 하나씩 이야기해주며 발라줍니다. ⓕ 손가락 맞추기 놀이 : 손가락 끝부분으로 상대방의 목 뒤쪽을 살포시 눌러 어느 손가락인지 맞추도록 합니다. 상대가 어느 손가락인지를 맞추면 순서를 바꿔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눈 맞추며 즐거움 속에 진행합니다. ③ 대상항상성 증진을 위한 놀이 ⓐ 숨바꼭질 놀이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 ⓒ 보물찾기 놀이 : 자석, 블록 등을 보물로 정해서 숨기고 찾는 놀이를 번갈아 진행합니다. |